MORE NEWS
-
시흥시, 옥구2교 외 2곳 보수공사 완료
시흥시, 옥구2교 외 2곳 보수공사 완료
[ BLINK] 시흥시는 17일 옥구2교 외 2곳 교량에 대한 보수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해당 교량들은 공용기간이 20년 이상 지난 시설로 중대시민재해 대상에 포함돼 시흥시가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시설이다.
집중 안전 점검 결과, 교량의 노면 포장과 바닥판 균열이 발견돼 교량 성능 개선과 통행 안전 확보를 위해 이번 보수공사를 진행했다.
김학현 시흥시 건설행정과장은 “올해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3년 차로 특히 교량과 같은 시설물은 사고 발생 시 피해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지속적인 안전 점검과 신속한 보수보강을 통해 중대재해 예방과 시민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흥시의 옥구2교를 포함한 총 96개 교량이 중대시민재해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매년 상하반기 정기 점검을 시행하고 안전관리자문단과 합동으로 해빙기 등에 수시 점검을 시행하며 보완 조치에 힘을 쏟고 있다.
2024-10-18
-
시화MTV 주거지역에 공영주차장 3곳 신규 조성. 31일부터 운영
시화MTV 주거지역에 공영주차장 3곳 신규 조성. 31일부터 운영
[ BLINK] 시흥시는 시화MTV 주거지역 입구에 공영주차장을 새로 조성하고 10월 31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이번에 조성된 공영주차장은 3곳으로 시화MTV 주거지역인 정왕동 2808-3에 25면, 정왕동 2780, 정왕동 2792번지에 각각 22면의 주차 공간을 마련했다.
각 주차장에는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가로등과 폐쇄 회로 텔레비전 등의 시설이 설치돼 있다.
시는 공사 기간에 불편을 감수한 시민에게 고마움을 전하며 공영주차장이 조성된 이후 일정 기간 무료로 운영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영주차장 조성으로 시화MTV 주민들의 주차 불편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공영주차장 및 유휴지 나눔 주차장을 확대해 주차난 문제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4-10-18
-
시흥시, 취약지 소아 야간·휴일 진료 기관 추가 운영
시흥시청사전경(사진=시흥시)
[ BLINK] 시흥시는 야간과 휴일에도 소아 환자가 원활히 진료받을 수 있도록 취약지 소아 야간·휴일 진료 기관을 북부권에 추가로 지정해 운영한다.
‘취약지 소아 야간·휴일 진료 기관 사업’은 평일 3일간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휴일 중 하루 6시간을 연장 운영하는 의료기관에 운영비를 지원해 소아 진로 접근성을 높이는 사업이다.
이로써 시흥시의 취약지 소아 야간·휴일 진료 기관은 총 2곳이다.
기존의 배곧동에 있는 ‘연세조이소아청소년과의원’에 이어 대야동의 ‘중앙산부인과의원’ 이 10월 21일부터 새롭게 운영될 예정이다.
운영시간은 △연세조이소아청소년과의원은 평일 3일 오후 6시~9시에, 토요일과 공휴일은 오전 8시 30분~오후 2시 30분에 운영하고 △중앙산부인과의원은 평일 3일 오후 6시~오후 9시에, 일요일과 공휴일은 오전 9시~오후 4시에 운영한다.
시흥시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추가 운영으로 야간과 휴일 소아 환자 진료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아이와 부모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진료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4-10-18
-
시흥시 청소년 케이팝 랜덤 플레이댄스 페스티벌 참여자 모집
시흥시 청소년 케이팝 랜덤 플레이댄스 페스티벌 참여자 모집
[ BLINK] 시흥시가 배곧 아비뉴프랑 광장에서 열리는 ‘시흥시 청소년 케이팝 랜덤 플레이댄스 페스티벌’의 참여자를 현재 모집하고 있다.
이번 페스티벌은 10월 26일 오후 5시부터 진행되며 ‘케이팝 랜덤 플레이 댄스’부터 ‘거북썸타 챌린지’, ‘독도 플래시몹’ 등 다양한 콘텐츠로 진행된다.
참가 청소년들은 무작위로 재생되는 케이팝 음악에 맞춰 안무를 선보이며 사전에 안내된 챌린지와 플래시몹에 참여하게 된다.
현장 심사를 통해 총 6명의 참가자에게 시장상을 비롯해 시의장상, 국회의원상, 예총회장상, 무용협회회장상 등의 시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페스티벌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홍보 포스터 내 큐아르 코드로 접속해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작성하거나, 문의 번호에 이름과 연락처, 소속을 문자로 행사 전날까지 남기면 된다.
행사 당일 현장 신청도 받고 있으나, 당일 신청 인원은 선착순 100명으로 제한된다.
함께 진행되는 ‘거북썸타 챌린지’ 와 ‘독도 플래시몹’은 시흥시 청소년부터 일반 시민까지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에 챌린지와 플래시몹의 안무를 숙지하기만 하면 된다.
2024-10-18
-
시흥시의회,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 관련 간담회 개최
시흥시의회,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 관련 간담회 개최
[ BLINK] 경기 시흥시의회 김진영 의원이 10월 14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장에서 하수도 사용 조례 일부개정을 위한 간담회를 열어 여러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진영 의원을 비롯해 시흥시의회 도시환경전문위원, 하수관리과장 등 여러 관계자가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공공하수도 사용료 감면 기준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고 시흥시 실정에 적합한 효율적인 감면 기준을 정비하기 위한 의견을 나눴다.
김진영 의원은 “우리 시에도 공공하수도 사용료 감면 조항이 존재하나, 타 지자체와의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시민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며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복잡한 조례를 정비해 시민들이 조례에 더욱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시흥시의회와 집행부는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하수도 사용료 감면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다짐하며 이날 간담회를 마쳤다.
2024-10-17
-
또래상담연합회 ‘팔레트’, 청소년폭력 예방 집단 캠페인 앞장
또래상담연합회 ‘팔레트’, 청소년폭력 예방 집단 캠페인 앞장
[ BLINK] 시흥시는 ‘시흥시또래상담연합회 팔레트’ 가 관내 17개의 학교·기관과 함께 청소년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 캠페인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흥시청소년재단 산하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운영하는 시흥시또래상담연합회 팔레트는 친구를 돕기 위해 일정한 훈련을 받은 또래 상담자들의 연합모임으로 관내 또래상담 운영 학교·기관의 활동을 촉진하며 또래 안전망을 강화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현재 17개 기관에서 169명의 청소년이 활동하고 있다.
올해는 세계적인 폭력 예방 캠페인 ‘핑크셔츠 데이’를 모티브로 해 팔레트 소속 기관별로 선정한 대표색을 선정하고 인증하는 ‘팔레트 시그널 데이’를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 내 3,400여명의 청소년들과 연대하는 집단 캠페인으로 청소년폭력을 예방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활동을 기획해 운영하고 있다.
팔레트의 활동은 ‘청소년과 함께 이로운 세상을 그리는 예스지’라는 시흥시청소년재단 ESG 비전을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덕희 시흥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는 “또래 상담자들이 청소년 안전망의 최일선에서 폭력 예방 문화를 형성하는 의미 있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며 “캠페인을 통해 직접적인 도움이 필요한 폭력 피해 청소년들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흥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 문제와 관련해 상담을 원하는 청소년과 보호자를 위한 ‘청소년전화1388’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센터 직접 방문이나 누리집 온라인 신청, 전화를 통해서도 도움받을 수 있다.
2024-10-17
-
소래빛도서관, 치매극복 선도기관 지정.현판식 진행
소래빛도서관, 치매극복 선도기관 지정.현판식 진행
[ BLINK] 시흥시 소래빛도서관이 치매 극복 선도단체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9월 치매 극복 선도기관으로 지정되면서 10월 15일 대야·신천치매안심센터는 소래빛도서관의 현판식을 진행했다.
이번 현판식은 지역사회 내에서 치매 인식 개선과 치매 환자 및 가족 지원을 위한 협력의 하나로 진행됐다.
치매극복 선도기관은 전 직원이 치매 관련 교육을 통해 치매 파트너가 돼 구성원 스스로 치매 예방에 힘쓰고 지역사회에서 치매 환자와 가족을 이해하고 지지하는 동반자 역할을 맡는 단체를 의미한다.
소래빛도서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치매 환자를 비롯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 인식 개선 홍보를 강화하고 지역주민들이 치매에 대한 이해를 높일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도서관 내에 치매 책 추천 코너를 조성해 치매 관련 정보와 도서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며 도서관 직원과 방문객들이 함께 치매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이바지할 계획이다.
방효설 시흥시보건소장은 “소래빛도서관이 치매극복 선도단체로 지정돼 지역주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선도기관 지정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치매 예방에 힘쓰고 치매 환자와 가족이 더 나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2024-10-17
-
능곡동, 2025년 마을건강복지계획 선정 주민투표 진행
능곡동, 2025년 마을건강복지계획 선정 주민투표 진행
[ BLINK] 시흥시 능곡동 행정복지센터가 10월 10일부터 18일까지 2025년도 마을건강복지계획 사업 선정을 위한 주민투표를 진행 중이다.
투표는 능곡동 행정복지센터, 중앙공원, 능곡 어울림 체육관 등 주민들이 자주 찾는 장소에서 이뤄지고 있다.
‘마을건강복지계획’은 동 단위에서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통해 건강복지 의제를 발굴하고 이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수립·시행하는 계획이다.
능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구성된 마을건강복지계획 추진단은 주민 참여와 주민 욕구에 기초해 지난 9월 세 차례에 걸친 역량 강화 교육과 의제 발굴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주민 욕구를 반영한 8개 의제가 발굴됐다.
이번 주민투표는 10월 18일까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된다.
능곡동 지역주민 누구나 투표에 참여할 수 있으며 투표 결과에서 가장 많은 득표를 얻은 2개 의제가 2025년도 마을건강복지계획 사업으로 선정될 예정이다.
우상배 능곡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추진단장은 “능곡동의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복지 욕구가 반영된 의제가 선정될 수 있도록 많은 주민의 관심과 참여가 요구된다”며 “주민의 투표로 선정될 내년도 마을건강복지계획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4-10-17
-
은행동, 2025년 마을건강복지계획 신규사업 선정 주민투표 전개
은행동, 2025년 마을건강복지계획 신규사업 선정 주민투표 전개
[ BLINK] 시흥시 은행동은 2025년 은행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신규사업 선정을 위해 10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주민투표를 진행한다.
‘마을건강복지계획’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마을 내에서 해결이 가능한 소규모 의제를 발굴하고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수립하는 계획으로 주민의 주체적인 참여가 중요한 핵심 요소다.
은행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추진단은 지난 6월부터 주민 욕구조사 및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2차례의 간담회를 거쳐 3개의 신규사업 의제를 발굴했다.
발굴된 의제는 △은행[꿈]나무 키움사업 △사시사철 두루살핌 사업 △버블 더블 데이다.
이번 투표에서 최다 득표수를 얻은 2개의 사업은 2025년 마을건강복지계획 신규사업으로 선정돼, 기존의 5개 사업과 함께 추진될 예정이다.
주민투표는 은행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큐아르 코드 및 모바일 링크를 통한 온라인 투표 참여도 가능하다.
강동식 은행동장은 “은행동에 가장 필요한 의제가 선정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고 선정된 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마을건강복지계획 의제 발굴과 주민투표 진행에 적극 협조해 준 은행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추진단에도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2024-10-17
-
정왕3동, ‘찾아가는 오이도 건강복지 데이’로 따뜻한 마음 전해
정왕3동, ‘찾아가는 오이도 건강복지 데이’로 따뜻한 마음 전해
[ BLINK] 시흥시 정왕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5일 ‘2024년 찾아가는 오이도 건강복지 데이’ 행사를 12개 민관 기관의 협력과 250명의 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찾아가는 건강복지 데이’는 오이도 주민의 다양한 복지 욕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 이웃을 발굴해 필요한 보건복지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복지 체감도 향상을 도모하고자 추진된 사업이다.
이번 행사에는 정왕3동 행정복지센터, 건강도시과, 감염병관리과, 정왕보건지소, 시흥시정신건강복지센터, 오이도문화복지센터,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경기시흥남부지역자활센터, 한울노인요양병원, 대원재활한방병원, 심플란트치과의원 등이 참여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또한, 협의체는 오이도 주민을 위해 200인분의 짜장밥을 제공해 따뜻함을 더했다.
이동준 협의체 위원장은 “오이도 주민들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따뜻해진다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곳에 따뜻함을 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양미현 정왕3동장은 “오늘 행사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많은 이들의 참여와 노력으로 오이도가 더욱 따뜻하고 행복한 마을이 됐다 앞으로도 현장 소통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을 세심히 살피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10-17